정관은 회사가 보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회사 정관은 법인 등기부등본처럼 별도의 전산망에 등록되지 않으며, 원칙적으로 회사가 보관해야 합니다.
그러나 불가피한 경우 아래 3 가지 방법으로 정관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단, 각 사무실 또는 등기소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보관 서류를 폐기하므로 이 경우 정관을 새로 제작해야 합니다.
① 설립 등기를 진행한 법무사/변호사 사무실에 확인
설립 등기를 대행하셨다면 대행 사무를 맡았던 법률 전문가 사무실에서 보관하고 있는 정관 사본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② 공증 사무소에 확인
정관을 공증받은 적이 있다면 공증 사무소가 보관하고 있는 정관 사본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③ 관할 등기소에 확인
5년 이내 등기를 신청하며 정관을 제출한 적이 있다면 신청한 관할 등기소에 열람등사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