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을 변경 신청할 수 있는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홈택스 신청 가능한 사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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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신청/제출]을 클릭합니다.
2. [사업자등록 신청/정정]을 클릭합니다.
3. [사업자등록정정(법인)] 탭을 클릭합니다.
해당 탭을 클릭하고 사업자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4. 변경하고자 하는 항목을 입력합니다.
① 상호, 대표자 변경
홈택스에서 사업장 상호와 대표자 명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법인에서 공동대표 또는 각자대표를 두고 있다면 홈택스에서 변경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② 사업장 변경
사업장을 이전한 경우뿐만 아니라 임대차계약의 내용이 변경된 경우에도 홈택스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임대차계약서 등 첨부 서류는 다음 단계에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③ 업종 변경
홈택스에서 업종을 추가하거나 기존 업종을 완전히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업종 입력/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하고자 하는 업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5. 제출서류를 첨부하고 신청합니다.
수정 사항을 모두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제출 서류를 첨부하는 창이 뜹니다. 제출서류를 모두 업로드한 다음 최종 확인 창이 뜹니다. 신청서 제출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청 접수가 완료됩니다.
6. 사업자등록증을 재발급받습니다.
사업자등록 정정 신청 접수 후 처리 기간은 통상 3일입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페이지 하단의 처리결과조회에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가 완료되면 발급번호가 표시되며, 해당 번호를 클릭하여 사업자등록 정정신고 접수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서류를 지참하고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 원본을 수령합니다.
- 사업자등록증 정정신고 접수증
- 대표자 신분증
- (대리인 방문시)위임장, 대리인 신분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