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급할 서류 확인
무인발급기에서 발급할 수 있는 서류 중 등기에 필요한 서류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단, 무인발급기는 본인기준 서류만 발급할 수 있으며 본인 이외의 서류는 민원창구를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증명서 종류 | 수수료 | 지문인식 |
---|---|---|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 |
200 원 | 필요 |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
500 원 | 필요 |
2. 무인발급기 위치 찾기
무인발급기 위치 정보는 민원24 홈페이지에서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① 민원24 홈페이지 접속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② 고객지원센터 클릭
민원24 메인 화면에서 고객지원센터를 클릭합니다.
③ 무인민원발급안내 탭 클릭
고객지원센터 메뉴 하단의 무인민원발급안내 탭을 클릭 후, 우측 상단의 설치장소 안내 버튼을 눌러주세요.
④ 무인발급기 현황 파일 다운로드
'무인발급기 설치장소 및 운영시간' 파일이 자동으로 다운로드됩니다.
⑤ 인근 주소지 검색
다운로드한 파일에서 시군구 명, 또는 도로명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⑥ 발급 서비스 확인
발급기에 따라 가족관계 서류는 발급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엑셀 파일에서 발급 여부를 확인해주세요.
3. 무인발급기 이용
발급 여부까지 확인했다면 무인발급기를 찾아 필요 서류를 발급합니다.
▲ 무인발급기 (예시)
▲ 무인발급기 메뉴 화면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