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동/금융인증서 전자서명 방법 3가지
헬프미에서는 모바일+공동인증서 방식의 전자서명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위 3가지 방법 중 원하는 방법을 클릭하세요. 해당 안내로 이동합니다.
1. 모바일에서 인터넷 등기소 어플 다운로드 후, '금융인증서'로 전자서명하는 방법
- 아이폰 이용자는 앱스토어에서 '인터넷 등기소' 검색 후,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 안드로이드(갤럭시 등)이용자는 구글 플레이에서 '인터넷 등기소' 검색 후,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1) 인터넷 등기소 어플에 접속 후, [전자신청승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2) 다음 화면의 상단에서 [법인] 탭을 눌러주세요.
(3) 법인 탭에서 [인증서]와 [금융인증서]를 누른 후, 하단에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세요.
(4)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서 버튼을 눌러주세요.
(5) 금융인증서 이용을 위해 개인정보를 입력 후, 하단의 [휴대폰 문자인증] 버튼을 눌러주세요.
✔︎ 휴대폰 문자인증 버튼을 누르면, 휴대폰으로 아래 화면과 같이 문자메시지가 옵니다. 해당 문자메시지에 답장으로 화면에 나타난 숫자를 보내주세요.
(6) 인증절차가 끝나면, 아래와같이 승인해야 할 문서가 나타납니다. 문서마다 체크박스를 누른 후, 승인 절차를 진행해 주세요.
✔︎ 아래 예시 이미지에서는 서류가 1건이나, 실제 고객님께서 서명해야 할 서류는 1건보다 더 많을 수 있습니다.
(7) 다시 한 번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서 버튼을 눌러주세요.
(8) 금융인증서가 나타나면 해당 인증서를 누른 뒤,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9) 인증이 끝나면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미승인 문서 0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승인 탭에서는 전자서명하신 문서의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모바일로 전자서명을 마치셨다면, 헬프미 매니저에게 채널톡을 이용하여 서명 완료 사실을 알려주세요.
2. PC에서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 접속 후, '금융인증서'로 전자서명하는 방법
✔︎ 2025년 1월 31일, 인터넷등기소가 리뉴얼 오픈했지만 현재 시스템 장애가 잦아 접속 속도가 느려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자서명 과정에서 속도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용시 참고 부탁드립니다.
(1)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에 접속한 후, 메인 화면에서 [전자신청 서명] 버튼을 눌러주세요.
👉🏻 인터넷 등기소 바로가기
(2) 다음 화면의 왼쪽 상단 3번째 메뉴에서 [법인 첨부서면 승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3) 법인등기 첨부서면 승인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①'개인(인증서)'를 누르신 후, ②성함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③[조회]버튼을 눌러주세요.
(4) 인증서 팝업 화면이 나타나면, [금융인증서] 탭을 눌러주세요.
(5) 금융인증서 클라우드 연결 화면이 나오면 개인정보를 입력한 후, 인증절차를 거쳐주세요.
✔︎ 아래 화면에서는 ARS 인증 방법을 안내 드립니다.
✔︎ 개인정보 입력 후, ARS 인증 버튼을 누르면 전화가 옵니다. 걸려온 전화를 받으신 뒤, 화면에 나타난 승인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와 같이 휴대폰으로 전화가 오니까 꼭 받아주세요.
(6) ARS 인증을 진행하신 후, 금융인증서를 확인하신 뒤, 비밀번호를 눌러주세요.
(7) 다음 화면에서 서명해야 할 문서가 나타납니다. 해당 문서 서명을 진행해 주세요.
✔︎ 아래 예시 이미지에서는 서류가 1건이나, 실제 고객님께서 서명해야 할 서류는 1건보다 더 많을 수 있습니다.
✔︎ 나타난 문서의 ✅ 체크박스를 전체선택 후, 승인을 진행해 주세요.
(8) 승인을 진행하려면, 아래와 같이 금융인증서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해야 합니다.
✔︎ 앞선 방법대로 [금융인증서] 탭을 눌러서 진행해 주세요.
✔︎ 금융인증서 비밀번호를 누른 후, 승인을 완료합니다.
(9) 서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서명하신 문서가 '승인'상태로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PC에서 금융인증서로 전자서명을 마치셨다면, 헬프미 매니저에게 채널톡을 이용하여 서명 완료 사실을 알려주세요.
3. PC에서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 접속 후, '공동인증서'로 전자서명하는 방법
✔︎ 2025년 1월 31일, 인터넷등기소가 리뉴얼 오픈했지만 현재 시스템 장애가 잦아 접속 속도가 느려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자서명 과정에서 속도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용시 참고 부탁드립니다.
(1)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에 접속한 후, 메인 화면에서 [전자신청 서명] 버튼을 눌러주세요.
👉🏻 인터넷 등기소 바로가기
(2) 다음 화면의 왼쪽 상단 3번째 메뉴에서 [법인 첨부서면 승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3) 법인등기 첨부서면 승인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①'개인(인증서)'를 누르신 후, ②성함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③[조회]버튼을 눌러주세요.
(4) 인증서 팝업 화면이 나타나면 가지고 계신 공동인증서를 찾아 서명해 주세요.
하드디스크, 브라우저, 이동식 매체 등 저장해 놓은곳의 공동인증서를 찾아주신 후,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5) 다음 화면에서 서명해야 할 문서가 나타납니다. 해당 문서 서명을 진행해 주세요.
✔︎ 아래 예시 이미지에서는 서류가 1건이나, 실제 고객님께서 서명해야 할 서류는 1건보다 더 많을 수 있습니다.
✔︎ 나타난 문서의 ✅ 체크박스를 전체선택 후, 승인을 진행해 주세요.
(6) 승인을 진행하려면, 아래와 같이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해야 합니다.
✔︎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누른 후, 승인을 완료합니다.
(7) 서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서명하신 문서가 '승인'상태로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PC에서 공동인증서로 전자서명을 마치셨다면, 헬프미 매니저에게 채널톡을 이용하여 서명 완료 사실을 알려주세요.
💡 함께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