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등기신청서 제출을 위한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등기소 사이트에서 전자증명서 전자서명을 해주시고, 담당 매니저에게 알려주세요.
💡 전자증명서 전자서명 전, 반드시 읽어주세요!
전자증명서 전자서명 주의사항
- 가급적 윈도우 PC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로 접속 → 엣지 화면 오른쪽 상단의 ••• 클릭 → 메뉴 하단의 설정 클릭 → 기본 브라우저 설정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 적용 및 인터넷등기소(http://www.iros.go.kr) 주소 추가
- 구글 크롬, 엣지 일반 모드에서도 전자서명이 가능하지만, 인터넷 등기소가 완전하지 않아 종종 버그가 존재합니다. 그러니 가급적 위 1번의 안내를 따라주세요.
- 계속해서 오류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인터넷 등기소 원격지원을 받아보세요. 👉🏻 인터넷 등기소 원격지원 서비스 받는 방법
- 전자서명은 72시간 이내에 완료해주세요! 평일과 주말 24시간 모두 가능합니다. (단, 72시간에는 주말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 전자증명서를 확인하세요!
가지고 계신 전자증명서를 확인하고 알맞는 안내를 읽어주세요!
(구) 전자증명서 |
(신) 전자증명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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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9월부터 법원행정처 공고 제2021-249호에 따라 전자증명서 관련 법령이 개정되었습니다. 가지고 계신 전자증명서가 (구)전자증명서인지 (신)전자증명서인지 꼭 확인해주세요.
(구)전자증명서로 전자서명하는 방법
1. 등기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① 사이트를 처음 방문 하셨다면 인터넷 등기소 보안프로그램 통합설치 페이지에서 보안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해주세요.
* 주의사항
✔︎ 전자서명자는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거나 로그인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증서 로그인 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창이 뜬다면 다시 한 번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 등기소 사이트는 오류가 빈번합니다. 반드시 아래 문서를 읽어주세요.
2. 메인 화면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3. [전자신청사용자로 로그인] 탭에서 [법인등기 전자서명]을 클릭합니다.
4. 전자증명서를 검색합니다.
PC에 전자증명서 USB를 연결합니다. 구분 메뉴를 ①전자증명서로 선택한 후 ②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 주의사항
✔︎ (구)전자증명서와 (신)전자증명서의 서명방법이 다릅니다! 가지고 계신 전자증명서가 (구)전자증명서인지 (신)전자증명서인지 꼭 확인해주세요. 👉🏻 (신)전자증명서로 전자서명하는 방법
XecureHSM으로 시작하는 보안 토큰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용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온다면?
간혹 USB 에러나 기타 시스템 상의 문제로 전자증명서가 이용등록되어 있지 않다는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USB를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담당 매니저에게 문의하시면 아래 방법 중 고객님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상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 USB와 재발급 신청서를 헬프미로 보내주시는 방법 (USB 재발급은 현재 헬프미에서 등기를 진행 중인 고객님만 제공해 드립니다.)
- 대표님이 직접 등기소를 방문하여 재발급 받는 방법
5. 인증서 팝업창이 뜨면 보안토큰을 눌러 사용자를 확인합니다.
인증서 팝업창이 뜨면 ① 보안토큰을 클릭하고 ② 사용자를 확인합니다. 사용자가 맞다면 ③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보안토큰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보안토큰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헬프미에서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았다면 케이스 앞면에서 보안토큰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승인할 문서를 확인합니다.
암호 입력이 끝나면 서명할 문서 목록이 나옵니다. 작성일자 칸의 날짜를 클릭하고 서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8. 왼쪽 체크박스를 빠짐없이 선택합니다.
문서의 내용을 확인했다면 ①왼쪽 체크박스를 선택해주세요. ② 문서 목록이 2페이지 이상일 수 있으므로 페이지 수를 확인하고 빠짐없이 선택합니다. 선택을 모두 마쳤다면 ③승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9. 보안토큰 암호를 한 번 더 입력해주세요.
승인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한번 보안토큰 암호 입력창이 뜹니다.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세요.
10. 승인이 완료되면 담당 매니저에게 알려주세요.
암호 입력을 마치면 본인 승인여부 칸이 승인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담당 매니저에게 전자서명 완료 사실을 채널톡으로 알려주세요.
(신) 전자증명서로 전자서명하는 방법
1. 등기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① 사이트를 처음 방문 하셨다면 인터넷 등기소 보안프로그램 통합설치 페이지에서 보안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해주세요.
* 주의사항
✔︎ 전자서명자는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거나 로그인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증서 로그인 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창이 뜬다면 다시 한 번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2. 메인 화면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3. [전자신청사용자로 로그인] 탭에서 [법인등기 전자서명]을 클릭합니다.
4. 전자증명서를 검색합니다.
PC에 전자증명서 USB를 연결합니다. 구분 메뉴를 ①전자증명서로 선택한 후 ②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 주의사항
✔︎ (구)전자증명서와 (신)전자증명서의 서명방법이 다릅니다! 가지고 계신 전자증명서가 (구)전자증명서인지 (신)전자증명서인지 꼭 확인해주세요. 👉🏻 (구)전자증명서로 서명하는 방법
✔︎ (신)전자증명서에 개인정보를 넣으면 오작동의 우려가 있습니다. 전자증명서는 회사 정보가 변경 될 때마다 폐지해야 하므로 절대 개인정보 저장용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신) 전자증명서 소지자는 아래 화면이 뜨면 '취소'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용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온다면?
간혹 USB 에러나 기타 시스템 상의 문제로 전자증명서가 이용등록되어 있지 않다는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USB를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담당 매니저에게 문의하시면 아래 방법 중 고객님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상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 USB와 재발급 신청서를 헬프미로 보내주시는 방법 (USB 재발급은 현재 헬프미에서 등기를 진행 중인 고객님만 제공해 드립니다.)
- 대표님이 직접 등기소를 방문하여 재발급 받는 방법
5. 인증서 팝업창이 뜨면 이동식디스크를 눌러 사용자 확인 후, 암호를 입력합니다.
인증서 팝업창이 뜨면 ① 이동식디스크를 클릭하고 ② 저장소를 확인합니다. USB 저장매체가 확인되면 ③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④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주의사항
✔︎ 인증서 암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3회 이상 틀릴 시 전자증명서를 다시 발급 받아야 합니다. 신중하게 입력해주세요.
6. 승인할 문서를 확인합니다.
암호 입력이 끝나면 서명할 문서 목록이 나옵니다. 작성일자 칸의 날짜를 클릭하고 서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7. 왼쪽 체크박스를 빠짐없이 선택합니다.
문서의 내용을 확인했다면 ①왼쪽 체크박스를 선택해주세요. ② 문서 목록이 2페이지 이상일 수 있으므로 페이지 수를 확인하고 빠짐없이 선택합니다. 선택을 모두 마쳤다면 ③승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8. 이동식 디스크 암호를 한 번 더 입력해주세요.
승인 버튼을 클릭한 뒤, 이동식디스크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세요.
9. 승인이 완료되면 담당 매니저에게 알려주세요.
암호 입력을 마치면 본인 승인여부 칸이 승인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담당 매니저에게 전자서명 완료 사실을 채널톡으로 알려주세요.
💡 전자등기 관련 문서
👉🏻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 하는 방법
👉🏻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에서 인터넷 등기소 이용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