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서명 가능한 시간
전자서명은 평일과 주말 모두 24 시간 동안 가능합니다. 단, 전자서명 완료 기한인 72시간에는 주말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1. 등기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전자증명서 USB를 연결할 수 있는 PC에서 '인터넷 익스플로어'로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사이트를 처음 방문하셨다면 자동으로 뜨는 등기소 보안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해주세요.
▲ 전자증명서 USB
*주의사항
전자서명자는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 회원가입을 하거나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면 다시 한번 가이드를 확인해주세요.
*등기소 사이트 오류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아래 링크에서 해결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2. 메인 화면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3. [전자신청사용자로 로그인] 탭에서 [법인등기 전자서명]을 클릭합니다.
4. 전자증명서를 검색합니다.
PC에 전자증명서 USB를 연결합니다. 구분 메뉴를 ①전자증명서로 선택한 후 ②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XecureHSM으로 시작하는 보안 토큰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용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온다면?
간혹 USB 에러나 기타 시스템 상의 문제로 전자증명서가 이용등록되어 있지 않다는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USB를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담당 매니저에게 문의하시면 아래 방법 중 고객님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상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 USB와 재발급 신청서를 헬프미로 보내주시는 방법
- 대표님이 직접 등기소를 방문하여 재발급 받는 방법
5. 인증서 팝업창이 뜨면 보안토큰을 눌러 사용자를 확인합니다.
인증서 팝업창이 뜨면 ① 보안토큰을 클릭하고 ② 사용자를 확인합니다. 사용자가 맞다면 ③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보안토큰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보안토큰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헬프미에서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았다면 케이스 앞면에서 보안토큰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승인할 문서를 확인합니다.
암호 입력이 끝나면 서명할 문서 목록이 나옵니다. 작성일자 칸의 날짜를 클릭하고 서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8. 왼쪽 체크박스를 빠짐없이 선택합니다.
문서의 내용을 확인했다면 ①왼쪽 체크박스를 선택해주세요. ② 문서 목록이 2페이지 이상일 수 있으므로 페이지 수를 확인하고 빠짐없이 선택합니다. 선택을 모두 마쳤다면 ③승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9. 보안토큰 암호를 한 번 더 입력해주세요.
승인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한번 보안토큰 암호 입력창이 뜹니다.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세요.
10. 승인이 완료되면 담당 매니저에게 알려주세요.
암호 입력을 마치면 본인 승인여부 칸이 승인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담당 매니저에게 전자서명 완료 사실을 채널톡으로 알려주세요.